페이지상단으로이동

1월 30일(목) 국내외 블록체인 뉴스 오후 브리핑

    • 리얼타임즈
    • |
    • 입력 2020-01-30 17:38

[스위스, 최초 블록체인 기반 기업공개(IPO) 승인]

스위스가 최초로 블록체인 기반 기업공개(IPO)를 승인했다. 29일(현지시간) 코인데스크 보도에 따르면 스위스 소재 블록체인 기업 '오버퓨처(OverFuture SA)'는 당국의 승인을 받아 스위스 최초의 규제 적격 블록체인 기업공개(IPO)를 실시하게 됐다. 오버퓨처는 이더리움 블록체인에서 보통주 증권 토큰을 주당 1.25유로(약 1,628.5원)에 893만 9,000개까지 판매할 수 있다. 기업은 유럽 디지털 자산 거래소 ‘EURO DAXX’의 스마트컨트랙트를 활용했다.

[블록체인 송금 규제샌드박스 1년째 보류…정부 "특금법 통과 후 검토"]

뉴시스에 따르면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30일 블록체인 기반 핀테크 스타트업 '모인'(MOIN)이 해외송금 관련 규제 샌드박스 허용 여부를 최종 연기한 것에 대해 "특정 금융거래정보의 보고 및 이용 등에 관한 법률(특금법)이 국회를 통과한 후 검토하겠다"는 입장을 재차 밝혔다. 앞서 모인은 2019년 1월 과기정통부에 송금서비스 사업을 규제샌드박스 내에서 허용해줄 것을 요청했다. 모인은 국가 간 결제·송금에 특화된 스텔라 네트워크에서 법정화폐 대신 XLM을 정산매개체로 사용한다. 시중은행보다 50% 이상 수수료를 낮춘 것이 특징이다. 과기정통부는 "자금세탁, 범죄활용 등 가상화폐에 대한 우려가 아직도 있다"며 보류 이유를 설명했다.

[스위스 체르마트, 비트코인으로 세금 납부 허용]

스위스 남부 휴양지 체르마트(Zermatt)가 세금을 비트코인으로 납부하는 것을 허용했다. 29일(현지시간) 코인텔레그래프에 따르면 체르마트는 스위스 암호화폐 기업 '비트코인스위스(Bitcoin Suisse)'와 협력해 지방세 납부와 공식 거래에 비트코인을 이용할 수 있게 했다. 납세자는 시청에 설치된 POS 단말기나 온라인 결제 포털을 통해 자신의 암호화폐 지갑에 있는 비트코인으로 세금을 낼 수 있다. 단, 온라인 납부를 이용하려면 체르마트 세무서에서 사전등록 절차를 거쳐야 한다.

[체인파트너스, 암호화폐 금융시장 한 눈에 볼 수 있는 '크립토 지형도' 공개]

체인파트너스가 암호화폐 금융시장을 한 눈에 볼 수 있는 '2020 글로벌 크립토 금융시장 지형도'를 제작 공개했다. 크립토 금융시장 지형도는 현재 암호화폐 시장에서 어떤 참여자들이 누구와 거래하는지, 고객 및 협력사, 거래 흐름 등을 확인하기 쉽게 만든 지도다. 단 크립토 금융이라는 본질에 맞게 미디어나 마케팅, 커뮤니티와 같은 배후 업종은 대상에서 제외됐다. 지형도는 크립토 금융시장을 크게 △발행 시장(Primary Market) △유통 시장(Secondary Market) △실물 시장(Retail Market)으로 구분했다. 또한 시장 요소에 따라 빨간 상자, 파란 상자, 회색 생자로 나눠서 표시했다.

[日 참의원, 내각에 블록체인 공문서 관리 시스템 도입 제안]

암호화폐 전문 미디어 코인텔레그래프에 따르면, 30일 일본 국회에서 개최된 참의원 예산위원회에서 일본 유신회 소속 참의원(상원의원) 오토키타슌(音喜多駿)이 일본 내각에 공문서 관리 시스템의 디지털화와 블록체인 기술 도입을 제안했다. 그는 "현재의 기술로도 공문서 위조는 충분히 방지할 수 있다. 기존의 시스템은 공문서의 디지털화가 진행되지 않아 블록체인 기술을 도입하기 적절한 시기다. 정부가 나서서 블록체인 기술을 사용한다면 산업 발전에도 확실하게 기여할 수 있다"고 말했다. 한편, 이에 대해 아베 신조 일본 총리는 "기술적인 문제"라며 직접적인 답변을 피했으며, 키타무라 세이고 내각부 특명담당 대신은 아베 총리를 대신해 "행정 문서의 디지털화에 대해서 구체적인 실현 방안을 점토 중"이라고 답했다.

[노무라종합연구소, 기관투자자 위한 암호화폐 지수 출시…일본 최초]

일본 대표 컨설팅 기업 노무라종합연구소(NRI)가 암호화폐 지수를 일본 최초로 선보인다. 29일(현지시간) 코인텔레그래프에 따르면, 노무라종합연구소는 암호화폐 투자 솔루션 업체 인텔리전스유닛(IU)와 협력해 'NRI/IU 암호자산지수(NRI/IU Crypto Asset Index)'를 출시했다. NRI/IU 암호자산지수는 일본 주요 기관투자자들을 대상으로 제공된다. 데이터는 암호화폐 지수 플랫폼 MVIS(MV Index Solutions)와 데이터 플랫폼 크립토컴패어(Cryptocompare)로부터 제공받는다.

[日 미쓰이 스미토모-SBI 제휴... 금융 서비스 블록체인 도입]

니혼게이자이 신문 30일 보도에 따르면 일본 대형 금융사 미쓰이 스미토모, SBI 홀딩스가 블록체인 기반 기업, 개인용 금융 서비스 인프라를 공동 구축키로 했다. 이를 위해 미쓰이 스미토모 FG는 SBI 자회사에 출자, 기업 무역금융, 개인 은행송금 등에 블록체인 기술을 도입할 계획이다. SBI는 리플넷 파트너로, 리플 기반 송금앱 머니탭을 운영 중이다.

[암호화폐 파생상품 거래소 데리비트, BTC 일일물 옵션 출시]

암호화폐 파생상품 거래소 데리비트(Deribit)가 29일(현지 시간) 공식 사이트를 통해 오는 2월 3일(현지 시간) 비트코인 일일물 옵션 계약 상품을 출시할 예정이라고 공지했다. 해당 상품은 일일물 옵션 개념으로, UTC 기준 매일 오전 8시 만기되며 결산 가격은 데리비트 인덱스 페이지게 게시된다는 설명이다. 현재 데리비트에 상장된 상품 중 만기일까지의 기간이 가장 긴 상품은 9개월이며 투자자는 1일부터 9개월까지 다양한 만기 상품을 선택할 수 있다.

[비트렉스, 디지털 자산 보험 가입... 최대 3억 달러 보장]

미국 암호화폐 거래소 비트렉스(Bittrex)가 암호화폐 콜드 스토리지 시스템을 위한 디지털 자산 보험에 가입했다고 30일 공지했다. 외부 도난을 당하거나 내부자 횡령 사건이 발생할 경우 최대 3억 달러까지 보장받을 수 있다. 글로벌 보험중개사 마쉬(Marsh)가 보험 업무를 담당한다.


자료제공=토큰포스트, 코인니스

토큰포스트 | [email protected]

리얼타임즈 | [email protected]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