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지상단으로이동

1월 30일(목) 국내외 블록체인 뉴스 오전 브리핑

    • 리얼타임즈
    • |
    • 입력 2020-01-30 09:18

[日 디지털 자산 지수 출시 예정... 기관 대상]

파이낸스매그네이츠에 따르면 노무라종합연구소(NRI), 암호자산 투자 솔루션 기업 인텔리전스 유닛(IU)이 일본에서 디지털 자산 지수(NRI/IU 크립토 애셋 인덱스)를 출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해당 지수는 NRI 금융정보 데이터베이스를 통해 일본 기관 고객에 노출된다. 예상 출시일은 오는 31일이다. 양사는 마켓, 가격 트래킹을 위해 MV인덱스솔루션(MV Index Solutions), 크립토컴페어(CryptoCompare)와 제휴했다. 아키히로 니미(Akihiro Niimi) 인텔리전스 유닛 CEO는 "기관투자자들의 강력한 수요가 암호자산 펀드 성장을 이끌 것이다. 기관급 암호자산 벤치마크는 대안투자로서의 암호자산 위상을 더욱 공고히 할 것"이라고 말했다.

[지난주 백트 BTC 옵션 거래량 '제로']

인터컨티넨탈익스체인지(ICE) 산하 비트코인 선물 거래소 백트가 최근 출시한 비트코인 옵션 거래량이 20~24일 0을 기록했다고 더블록이 ICE 웹사이트를 인용해 29일 보도했다. 마지막 옵션 거래일은 17일로 이날 20계약(lot)이 체결됐다. ICE 웹사이트가 아닌 크립토 데이터 플랫폼 스큐(Skew)에 따르면 백트 옵션은 지난 10일 간 거래되지 않았다(주말 포함). 반면 백트 경쟁사 CME(시카고상품거래소)는 지난 1월 13일(현지시간) 비트코인 옵션을 출시, 백트(작년 12월 9일)보다 출시가 늦었음에도 비트코인 옵션 거래량이 지난주 59계약(lot)을 기록했다.

[스위스, 이더리움 기반 IPO 최초 승인]

코인텔레그래프에 따르면 스위스 규제당국이 스위스 블록체인 기업 오버추어(Overture)가 이더리움 블록체인 상에서 IPO(기업공개)를 실시하고 클래스 A 보통주를 발행하는 것을 승인했다. 이는 스위스 최초 규제 적격 블록체인 기반 IPO다. 스위스 추크(Zug) 소재 유럽 디지털 자산 거래소 EURO DAXX가 이와 관련한 스마트 컨트랙트를 제공한다. 기존 IPO 과정에서 은행, 증권 중개인(broker-dealer), 중앙증권시스템(CDS), 공증인, 기타 금융 중개인 간 발생하는 비용, 비효율성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고 오버추어는 설명했다.

[SEC "텔레그램 GRAM 가치, 도넛 보다 못해"]

암호화폐 미디어 코인텔레그래프에 따르면,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가 "텔레그램이 발행하는 증권형토큰 그램(GRAM)의 가치가 도넛 보다 못하다"고 비판했다. 이와 관련 SEC는 뉴욕 남부 지방 법원에서 "텔레그램은 매입계약에 따라 증권 형태로 그램을 제공 및 판매해 자금을 조달한다. 법원이 텔레그램이 그램 공급을 허락하는 것은 관련 법안 제5조에 위배된다"며 텔레그램의 그램 발행 금지를 촉구했다.

[스위스 체르마트, 비트코인 세금 납부 허용]

코인텔레그래프에 따르면 스위스 남부 마을 체르마트(Zermatt)가 비트코인 세금 납부를 허용했다. 2016년 추크시에 이어 스위스 내 두 번째 사례다. 체르마트는 28일(현지시간)부터 지방세 납부 수단에 비트코인을 추가했다. 이를 위해 스위스 크립토 금융 서비스 회사 비트코인 스위스와 제휴했다. 비트코인 스위스는 납세자들의 비트코인을 스위스 프랑으로 환전해준다.

[실버게이트 은행, 작년 4Q 암호화폐 고객 41곳 추가 유치]

미국 실버게이트 은행이 2019년 4분기 암호화폐 고객은 늘렸으나 암호화폐 고객 예치금, 수수료 수입은 감소했다고 코인데스크가 전했다. 암호화폐 고객은 거래소(OTC 플랫폼 포함) 11곳, 기관투자자 21곳, 크립토 비즈니스 기업 16곳 등 총 48곳 늘었지만 관련 예치금은 4%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암호화폐 고객 수수료 수입은 140만 달러로, 전분기보다 12.5% 감소했다. 암호화폐 거래소가 실버게이트 익스체인지 네트워크(SEN)를 통해 달러를 이동시킨 횟수는 14,400건을 웃돌았다. 작년 3분기 대비 17% 증가한 수치다. 순이익은 3분기(660만 달러)보다 45% 급감한 360만 달러를 기록했다.

[코인베이스 CEO "미 연방부채 확대, 암호화폐 안정성 증가"]

암호화폐 미디어 데일리호들에 따르면, 브라이언 암스트롱(Brian Armstrong) 코인베이스 CEO가 최근 미국 의회예산국(CBO)이 발표한 '연방부채 2030년 31조4천억 달러로 증가'에 대해 "미국 연방부채 증가가 금융시스템에 심각한 타격을 주어 달러화의 가치 변동성이 확대되는 반면, 암호화폐의 가치는 더욱 안정적이게 될 것으로 전망된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사람들이 달러화 가치가 하락하는 것을 깨닫기 시작하면서 암호화폐에 대한 인식이 근본적으로 바뀌게 되는 것은 시간문제"라고 덧붙였다.

['美 대선 출마' 존 맥아피 "BTC, 진정한 '쓰레기 코인'"]

2020년 미국 대선 출마를 선언한 세계적인 보안 소프트웨어 개발자인 존 맥아피(John McAfee)가 트위터를 통해 "암호화폐 미래는 알트코인에 달려있다. 비트코인(BTC)은 구식이고 보안성도 낮은 데다가 스마트컨트랙트도, 댑(Dapp)도 없다. 진정한 '쓰레기 코인'"이라고 말했다.

자료제공=코인니스

토큰포스트 | [email protected]

리얼타임즈 | [email protected]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