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지상단으로이동

1월 2일(목) 국내외 블록체인 뉴스 오후 브리핑

    • 리얼타임즈
    • |
    • 입력 2020-01-02 17:56

[한국회계기준원 "가상통화는 화폐 아니다…재고자산 또는 무형자산"]

한국회계기준원은 비트코인 등 암호화폐가 재고자산 또는 무형자산이라는 판단을 내렸다. 한국 회계기준원은 제무제표 작성과 관련해 암호화폐 분류를 문의한 업체에 대해 이같이 회신했다고 지난달 31일 밝혔다. 회신 내용은 △보안을 위해 암호화돼 분산원장에 기록되고, △관할 기관이나 다른 당사자에 의해 발행되지 않았으며, △보유자와 다른 당사자 간의 계약을 발생시키지 않는 암호화폐로 한정했다. 회계기준원은 "가상통화(암호화폐)를 통상적인 영업과정에서 판매목적으로 보유한다면 재고자산, 그렇지 않다면 무형자산으로 분류한다"고 밝혔다. 회계기준원은 암호화폐가 성격상 주식, 채권, 보험, 신탁 등의 금융상품 또는 현금으로 볼 수 없기 때문에 물리적 실체가 없는 무형자산에 해당한다고 봤다.

[중국, ‘암호화 법’ 정식 시행…디지털 위안화 법률 토대 마련]

중국 '중앙은행 디지털화폐(CBDC)'의 법적 기반인 '암호화 법'이 지난 1일 정식 시행에 들어갔다. 1일(현지시간) 코인텔레그래프 보도에 따르면, 중국은 디지털 시대 핵심 기술로 지목한 '블록체인'과 블록체인 기반 디지털 위안화의 법적 근거가 될 '암호화 법(cryptography law)'이 지난 1일부터 실행되고 있다. 암호화 법은 지난해 10월 26일 중국 제13차 전국인민대표대회 상무위원회에서 통과된 법률로 "암호화 기술 규제 및 관리 수준을 높이고 암호화 기술 분야를 안정적으로 발전시키기 위한 목적"을 가진다.

[이스라엘, 가상자산 관련 가이드라인 공개…업계 "기준 지나쳐"]

이스라엘 금융당국인 자금세탁 및 테러자금조달 방지기구(IMPA)가 '가상자산 분야의 위험 신호'라는 제목의 가이드라인 초안을 공개했다. 2일(현지시간) 뉴스비트코인에 따르면, IMPA가 발표한 가이드라인은 암호화폐를 활용한 이스라엘 내 자금세탁 및 테러자금조달을 방지하기 위해 작성됐다. 이를 통해 민간 영역에서 암호화폐 등 디지털 자산 관련 자금세탁 방지 대책을 수립할 수 있도록 도울 계획이다. 당국은 가상자산 분야의 위험 신호 목록에 다크넷, VPN(가상사설망), 토르 브라우저 등 익명성을 보호하기 위한 서비스·도구 사용자들을 위험 대상에 포함시켰다. 또 믹서를 사용하거나 대시, 모네로, 지캐시 등 익명성을 중시하는 암호화폐로 거래하는 사람에도 초점을 맞췄다.

[비트코인, 10년 동안 900만 배 상승…기타 자산 수익률 압도]

시총 1위 암호화폐 '비트코인'이 지난 10년 동안 가장 높은 수익률을 내며 자산 유형으로 잠재력을 입증했다. 지난달 31일(현지시간) BNN블룸버그 보도에 따르면 비트코인은 2010년 7월 이후 900만 % 이상 상승하며 압도적인 성장을 보여줬다. 2일 11시 13분 코인마켓캡에 따르면 시총 기준 최대 암호화폐 비트코인은 현재 7,169.9달러에 거래되고 있다. 블룸버그가 종합한 데이터에 따르면 2010년 7월 이래 900만 배 가치가 상승했다. 금융 시장 분석업체 파이낸셜인사이트(Financial Insyghts) 대표 겸 윌리엄앤매리(William & Mary) 부교수인 피터 애트워트는 "글로벌 첨단 기술 열기 가운데, 비트코인이 최적의 시기를 맞이했다"고 말했다.

[비트코인 ATM, 전년 대비 50% 이상 증가...6,385대 기록]

암호화폐 ATM 데이터 제공 사이트 코인ATM레이더(Coinatmradar.com)에 따르면, 2019년 12월 31일까지 전 세계 비트코인 ATM이 2019년초 4,102대보다 50% 이상 증가한 6,385대를 기록했다. 그중 미국에 설치된 비트코인 ATM은 4,221대로 가장 많았으며, 캐나다(678대), 영국(282대)이 뒤를 이었다.

[상장 채굴 기업 아르고, 채굴장비 3616대 추가 투입]

금융전문 미디어 프로스펙티브 인베스터에 따르면, 런던 거래소 상장 채굴 기업인 아르고 블록체인이 공동 창업자 중 한명인 피터 월을 신임 CEO로 임명했다. 동시에 기존 길 펜치나가 맡았던 비집행 이사장 자리에 캐나다 SNS 서비스 텔리젠스의 랜 맬클레오드 사무 총괄이 임명됐다. 또한 아르고 측은 최근 3616대의 비트메인 채굴 장비 앤트마이너 T17을 추가로 매입했다고 밝혔다. 해당 장비들은 다음주 금요일부터 투입될 예정이며, 이로써 채굴 능력은 기존 대비 75% 향상될 예정이다.

자료제공=코인니스, 토큰포스트

토큰포스트 | [email protected]

리얼타임즈 | [email protected]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