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지상단으로이동

12월 23일(월) 국내외 블록체인 뉴스 오후 브리핑

    • 리얼타임즈
    • |
    • 입력 2019-12-23 17:28

[中 인민은행 "디지털 위안화는 비트코인·리브라와 본질적으로 달라"]

중국 인민은행은 자국이 발행하는 디지털화폐(DCEP)가 비트코인이나 리브라와 같은 암호화폐와는 다르다고 선을 그었다. 22일 중국증권망에 따르면 무장춘(穆長春) 인민은행 지불결제국 부국장은 전날 베이징에서 열린 금융포럼에서 "인민은행이 개발하는 디지털 위안화는 사람들이 생각하는 암호화폐가 아닌 위안화의 디지털 버전"이라고 말했다. 이어 그는 "디지털 위안화는 결제용이지 비트코인과 같이 투기적 특성을 지니고 있지 않다"면서 "리브라 등 스테이블코인처럼 통화 바스켓을 기반으로 가치를 떠받칠 필요가 없다"고 강조했다. 중국 정부가 발행하는 디지털 위안화는 본원통화(M0) 일부를 대체하는 '디지털 현금'의 기능을 수행하게 될 전망이다. 현재 디지털 위안화는 설계와 연구, 테스트 등의 과정을 마친 상태로 발행과 유통을 앞두고 있다.

[국내 경영진 "2년 내 가장 중요한 기술은 자동화·로보틱스"…해외는 "AI·머신러닝"]

국내 기업의 경영진들은 2년 이내 가까운 미래에 기업 비즈니스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칠 기술로 자동화와 로보틱스를 꼽았다. 블록체인 기술은 19%로 세 번째에 위치했다. 글로벌 회계 컨설팅 기업 EY한영은 국내 52개 기업을 포함한 전 세계 45개국 기업 임원 2,900여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올해 하반기에 실시했다. 그 결과, 국내 기업 임원의 33%는 2년 이내에 소속 기업의 사업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칠 기술로 자동화와 로보틱스(33%)를 꼽았다. 블록체인 기술(19%)은 인공지능(AI)과 머신러닝(24%)에 이어 중요한 기술로 선택됐다. 반면에 5G 기술을 선택한 임원은 5%에 그쳤다. 해외 기업 임원의 경우 국내 임원 조사와는 사뭇 다른 결과를 보였다. 해외 기업 임원들은 인공지능(AI)과 머신러닝을 1순위(26%)로 꼽았다. 반면에 한국에서 세번째로 중요한 기술로 꼽힌 블록체인은 9%에 그쳐 최하위를 기록했다. 또 국내에서 1순위를 차지했던 자동화와 로보틱스는 20%를 차지했다.

[업비트 해커, 훔친 이더리움 텔레그램서 판매 시도…"투자자 주의 필요"]

업비트에서 도난당한 580억원 규모 이더리움(ETH)이 텔레그램을 통해 판매되고 있어 투자자들의 주의가 요구된다. 21일(현지시간) 업비트 글로벌 공식 트위터는 게시글을 통해 "업비트 해커가 텔레그램 봇(bot)을 이용해 업비트에서 탈취한 이더리움을 팔고 있다"면서 "투자자들은 거래에 응하지 말아달라"고 말했다. 이어 게시물은 "이더리움을 거래할 때는 '업비트 세이비어스(UpbitSaviors)'를 통해 업비트 해킹과 연관된 자금인지 확인하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업비트 세이비어스는 업비트 도난 자금이 어디로 이동했는지 추적하는 트위터 계정이다. 업비트 해커로 추정되는 인물은 탈취한 이더리움을 10곳 이상의 거래소로 분산해 이체한 상태다. 특히 상대적으로 관리가 취약한 탈중앙화 거래소로 자금을 보내 다른 암호화폐로의 교환을 통해 현금화를 시도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암호화폐의 달러화 대체’, 말레이시아 총리 “동의”]

이란 온라인 미디어 IFP뉴스(ifpnews)에 따르면, 말레이시아 총리 마하티르 모하맛이 말레이시아 수도에서 열린 ‘2019 쿠알라룸푸르 포럼’에서 달러화를 암호화폐로 대체하자는 하산 로하니 이란 대통령의 제안에 동의한다고 22일(현지시간) 밝혔다. 이와 관련해 그는 “무슬림 국가에서 달러를 사용할 때 제재를 받게 돼 경제 발전이 억제될 때가 있다”며 “이란 대통령의 제안은 검토해볼만하다”고 설명했다.

[한국전력거래소, 하이콘 블록체인 평가시스템 도입]

블록체인 공시 플랫폼 쟁글(Xangle)에 따르면, 하이콘(HYC, 시총 431위) 개발사 글로스퍼가 한국전력거래소와 블록체인 기반 평가시스템 납품 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한국전력거래소는 글로스퍼에서 자체 개발한 '블록체인 기반 평가시스템: JUSTIA'를 도입, 국내 공공기관 최초로 블록체인 기반 스마트평가(제안평가와 3종의 인사평가) 시스템을 도입했다는 설명이다. 코인마켓캡 기준, HYC는 현재 2.18% 오른 0.002184 달러에 거래되고 있다.

[삼성 블록체인 월렛, TRX 디앱 3종 추가]

23일 국내 암호화폐 전문 미디어 디센터가 "삼성 블록체인 월렛에 트론(TRX, 시총 11위) 디앱 3종이 추가됐다"고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이번에 새로 추가된 TRX 디앱은 트론 기반 암호화폐 지갑 ‘트론링크’, 수집형 블록체인 게임 ‘블록체인 큐티스’ , NFT를 수집할 수 있는 슈팅게임 ‘슈퍼 플레이어’다. 지난 10월, 삼성전자 측은 공식 개발자 포럼 '삼성 디벨로퍼스'를 통해 트론 소프트웨어 개발키트(SDK)를 지원한다고 발표했으며, 트론(TRX)은 삼성 블록체인 월렛에 이더리움(ETH), 비트코인(BTC), 클레이튼(KLAY)에 이어 네 번째로 추가됐다.

자료제공=코인니스, 토큰포스트

토큰포스트 | [email protected]

리얼타임즈 | [email protected]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