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지상단으로이동

12월 11일(수) 국내외 블록체인 뉴스 오전 브리핑

    • 리얼타임즈
    • |
    • 입력 2019-12-11 09:32

美 SEC, 스톤릿지 현금결제형 비트코인 선물 펀드 승인

암호화폐 전문 미디어 코인스피커(coinspeaker)에 따르면, 미국 뉴욕에 본사를 둔 자산운용사 스톤릿지(Stone Ridge Asset Management)가 지난 8일(현지시간) 미 증권거래위원회(SEC)로부터 현금결제형(cash-settled) 비트코인 선물 펀드인 NYDIG 비트코인 전략 펀드(NYDIG Bitcoin Strategy Fund) 승인을 얻은 것으로 나타났다. 해당 펀드는 반에크, 갤럭시 디지털 선물과 다른 현금 결산형 선물로, 기존 비트코인 펀드와 달리 시장 조작 우려가 적다는 설명이다. 한편 스톤 릿지는 미국, 중국 등 지역을 대상으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150억 달러 규모의 자산을 운용하고 있다.

스위스 금융당국 "블록체인, 자금 세탁·테러자금 원조 리스크 존재"

BNN 블룸버그 통신에 따르면, 스위스 금융시장감독청(FINMA)이 2019년 리스크 모니터 보고서(2019 Risk Monitor report)를 통해 "블록체인 기술은 익명성 등의 특징으로 인해 자금 세탁 및 테러자금 원조에 악용될 가능성이 크다"고 진단했다. 그러면서 해당 기관은 "최근 은행업계의 수익률 악화됨에 따라, 일부 은행들이 신용등급이 저조한 신흥국 고객들에게도 대출 서비스를 제공하게 될 리스크가 존재한다"며 "이로 인해 글로벌 은행업계가 많이 취약해진 상태"라고 부연했다.

티켓마스터 부사장 "2025년 티켓 시장 스마트 컨트랙트 활용 규모, 62억 달러"

암호화폐 전문 미디어 코인텔레그래프에 따르면, 글로벌 티켓 판매 업체 티켓마스터(Ticketmaster Entertainment, Inc.)의 블록체인 부서 부사장 샌디 카운드(Sandy Khaund)가 "오는 2025년 티켓 판매 산업 내 스마트 컨트랙트 기술 시장 규모가 62억 2,000만 달러에 달할 것"이라고 9일 전망했다. 이와 관련 그는 "티켓 판매 업체들이 스마트 컨트랙트를 통해 다른 서비스 제공 업체와 원활한 통합을 이룰 수 있을 것"이라며 "스마트 컨트랙트 등 블록체인 기술을 통해 4~5억 장의 티켓 판매를 지원하는 게 목표"라고 강조했다.

中 국영 방송사 "본토 내 거래소 6곳 폐쇄"

복수의 중국 블록체인 미디어에 따르면 10일 중국 관영 중국중앙방송(CCTV)이 지난달에 이어 '블록체인 사기' 관련 내용을 보도하며 "올 들어 중국 본토 내 암호화폐 거래소 6곳이 문을 닫았다"고 언급했다. CCTV는 "관련 부처가 7차례에 걸쳐 203개 역외 암호화폐 거래소에 대해 기술적 조치를 취했으며, 2대 비은행 결제기관을 통해 제한한 관련 계정 수는 1만 개에 달한다"며 "위챗(중국판 카카오톡)에서 폐쇄시킨 가상화폐 관련 마케팅 미니프로그램 및 공공계정은 약 300개"라고 설명했다. CCTV는 지난달 18일에도 블록체인 투자 사기와 관련한 내용을 집중적으로 다룬 바 있다.

산탄데르은행, 이더리움 기반 발행 채권 전액 상환

암호화폐 전문 미디어 코인데스크에 따르면, 스페인 대형 은행 산탄데르은행(Santander Group)이 지난 9월 이더리움 블록체인에서 발행한 2,000만 달러 규모의 채권을 전액 상환했다. 이와 관련 웰런(John Whelan) 산탄데르 디지털 투자은행 전무이사는 "해당 기술은 증권 발행 시스템을 효율화 할 수 있는 실질적인 솔루션"이라고 밝혔다.

바이두, 블록체인 기반 신원인증 서비스 출시

중국 현지 미디어에 따르면, 중국 최대 검색 서비스 바이두가 공식 채널을 통해 '클라우드DID(CloudDID)' 서비스를 출시했다고 밝혔다. 해당 서비스는 바이두 클라우드의 기업형 블록체인 플랫폼을 기반으로 둔다. 이를 통해 신뢰할 수 있는 신원인증 솔루션을 제공한다는 설명이다. 이와 관련해 바이두 클라우드 측은 "해당 솔루션은 월드와이드웹 컨소시엄(W3C)의 표준에도 부합한다"며 "다양한 산업에서 적용될 수 있으며 다수 기업들이 신원인증 데이터 분야에서 보다 다양한 협력관계를 구축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코인베이스 커스터디, 아시아 최초 BTC 신탁 관리

암호화폐 전문 미디어 코인텔레그래프(Cointelegraph)에 따르면, 디지털 자산운용사 IDEG가 아시아 최초 BTC 신탁을 출시했으며, 코인베이스 커스터디가 해당 신탁 수탁인을 맡게 됐다. IDEG는 지난 11월 말 언급한 아시아 BTC 신탁 펀드와 아틀라스 채굴 신탁 펀드 두가지 펀드 상품을 지난 8일 출시했으며, 두 상품이 운용하는 자금은 2억 달러에 달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리서치 "기업 임원간 유선회의서 '블록체인' 단어 언급 횟수 감소"

블록체인 전문 미디어 블록체인테크놀로지뉴스에 따르면, 미국 시장조사기관 CB인사이트(CB Insights)가 최신 보고서를 통해 "올들어 기업 임원진들의 컨퍼런스 콜에서 '블록체인' 및 '암호화폐' 등 단어의 언급 횟수가 뚜렷하게 감소했다"고 분석했다. 이와 관련해 CB인사이트 측은 "2018년 1분기 기업 임원진들의 블록체인 언급 횟수는 평균 250회를 기록했다. 반면, 올연말까지 기업의 임원 컨퍼런스 콜에서 언급된 블록체인은 평균 100회를 밑돌았다"고 설명했다.

나이키, '블록체인 운동화' 특허 취득

10일 암호화폐 전문 미디어 더넥스트웹의 10일 보도에 따르면, 나이키(Nike)가 미국 특허청(USPTO)으로부터 블록체인을 도입한 운동화 '크립토킥스(CrpytoKicks)'의 기술 특허를 취득했다. 해당 특허는 블록체인을 통해 운동화 등 물리적 제품에 암호화 자산 기술을 결합한 시스템을 묘사하고 있다. 이와 관련 미디어는 "나이키가 사용자들의 소유권을 증명하며 위조품을 차단하는데 블록체인 기술을 사용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진단했다.

러 국영 전력회사 로세티, 블록체인 전기세 지불 시스템 테스트

암호화폐 전문 미디어 코인데스크에 따르면, 최근 러시아 국영 전력회사 로세티(Rosseti)가 블록체인 기반 전기세 지불 시스템을 테스트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해당 시스템은 현지 블록체인 개발사 웨이브 엔터프라이즈(Waves Enterprise)의 블록체인을 통해 운영되며, 파일럿 프로그램에는 두 개 러시아 행정 구역 내 400 가구가 포함된다는 게 로세티 측의 설명이다.

美 수사당국, 암호화폐 폰지 사기 '비트클럽' 주동자 3명 체포

암호화폐 전문 미디어 코인데스크에 따르면, 미국 수사당국이 최근 암호화폐 채굴 관련 폰지 사기 혐의를 받고 있는 비트클럽 네트워크(의 주동자 3명을 체포했다고 밝혔다. 이들은 각각 매튜 브렌트 괴체(Matthew Brent Goettsche), 조바디아 싱클레어 윅스(Jobadiah Sinclair Weeks), 조셉 프랭크 아벨(Joseph Frank Abel)로, 암호화폐 채굴풀 비트클럽 네트워크(BitClub Network)의 매출 관련 수치를 조작했으며 이를 통해 약 7억 2,200만 달러 상당의 부당 이득을 챙긴 혐의를 받고 있다.

국제 상공회의소, ETH 기반 탄소 거래 플랫폼과 파트너십 체결

암호화폐 전문 미디어 디크립트(Decrypt)에 따르면, 국제 상공회의소(ICC)가 싱가포르 소재 이더리움 기반 탄소 거래 플랫폼 에어카본(AirCabon Pte)과 파트너십을 체결했다. ICC는 이를 통해 국제 탄소 배출량 관리 네트워크를 강화한다는 설명이다. 한편, 항공사들은 에어카본 거래 플랫폼을 통해 다른 업체들과 탄소 배출권을 거래할 수 있다.

외신 "암호화폐 채굴, 금융 파생상품 통해 전력 리스크 대처"

로이터 통신이 "암호화폐 채굴 기업들이 블록체인 네트워크 해시레이트 및 암호화폐 채굴 난이도 상승에 따른 전력 수요 변동성을 헷지하기 위해 금융 파생상품을 개발하고 있다"고 11일(한국 시간) 보도했다. 이와 관련해 미디어는 "암호화폐 채굴자들은 복잡한 수학 방정식을 풀어 블록체인을 구축하고 이에 따른 보상으로 암호화폐를 받는다. 다만 이들은 서로 경쟁을 통해 점점 더 많은 컴퓨팅 능력을 요구 받는다. 소위 해시레이트의 상승은 암호화폐 채굴에 필요한 전력량 증가를 동반한다. 이에 따라 채굴 비용은 증가하고, 채산성에 영향을 미친다. 암호화폐 채굴 기업들은 이 같은 전력 수요 리스크를 헷지하고자 금융 관점의 파생상품에 눈길을 돌리고 있다"고 설명했다.

자료제공=코인니스

토큰포스트 | [email protected]

리얼타임즈 | [email protected]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