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지상단으로이동

9월 5일(목) 국내외 블록체인 뉴스 오전 브리핑

    • 리얼타임즈
    • |
    • 입력 2019-09-05 09:41
    • |
    • 수정 2019-10-01 01:57

[IMF 총재, 암호화폐 규제 개방 권장..."혁신 공간 허용해야"]

암호화폐 전문 미디어 코인텔레그래프에 따르면, 국제통화기금(IMF) 총재이자 차기 유럽중앙은행(ECB) 총재 후보인 크리스틴 라가르드가 4일(현지시간) "중앙은행과 금융감독관은 소비자를 보호하되 암호화폐 혁신에는 개방적이어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디지털 통화 등 신기술에 대해 "금융 안정성, 프라이버시, 범죄 활동 측면의 리스크에 경각심을 갖고 적절한 규제를 마련해야 한다. 그러나 더 큰 사회적 이익을 인식하고 혁신과 개발을 위한 공간 역시 허용해야 한다"고 말했다.

[마셜 제도 "달러 대신할 주권 통화, 블록체인 기술 빼놓을 수 없어"]

마셜 제도 공화국의 대통령 비서실장 겸 환경부장관 데이비드 폴(David Paul)이 4일(현지시간) 코인데스크 기고문을 통해 블록체인 기반 법정화폐 소버린(SOV, Sovereign)을 발행하려는 이유를 설명했다. 그는 "마셜 제도는 1979년 독립 민주주의 국가가 된 이후 미국 달러화를 사용해왔다"며 "통화 발행은 모든 주권 국가의 특권이며, 우리는 통화 발행에 있어 세 가지 주요 결정을 내렸다. 첫째는 블록체인을 통한 발행, 둘째는 화폐 공급량 예고 및 위변조 방지, 셋째는 개인정보를 보호하는 동시에 화폐 프로토콜 자체에 규제 준수 기능을 탑재하는 것이다"고 말했다.

[中 관영 언론 "CBDC, 상업기관 클로즈 루프 테스트 시작"]

암호화폐 전문 미디어 코인데스크가 중국 관영 영자지 차이나데일리 4일 보도를 인용, 중국 중앙은행 디지털통화(CBDC)가 일부 상업기관과 결제 시나리오를 시뮬레이션하는 '클로즈 루프(closed-loop) 테스트'를 시작했다고 전했다. 차이나데일리는 앞서 중국 CBDC가 2020년 상반기 출시를 목표로 하는 페이스북 리브라(Libra)보다 빨리 출시될 수도 있다고 지난달 보도한 바 있다. 지난 주 포브스는 중국의 4대 국유 상업은행과 '빅테크' 기업인 알리바바, 텐센트 등이 수개월 내로 CBDC를 취급할 것이라고 보도했으며, 중국 환구시보, 시나재경 등은 해당 보도가 '부정확한 추측'이라고 부인했다. 한편, 코인데스크는 업계 소식통을 인용해 "포브스 보도에 언급된 조직들이 실제 CBDC 이니셔티브 개발에 참여하고 있다"고 재확인했다.

[헤지펀드 매니저 "BTC 전고점 돌파 못하면 알트코인 랠리도 없다"]

4일 코인텔레그래프에 따르면 헤지펀드 매니저인 캔터링 클락 블록루츠 창업자가 미디어와의 인터뷰에서 "알트코인 랠리의 본질은 비트코인에 의해 암호화폐 시장에 새롭게 진입한 투자자들이다. 이들은 비트코인이 너무 비싸다 생각했으며, 더 저렴한 알트코인이 향후 미래의 비트코인이 될 것으로 기대했다. 유동성의 관점에서 비트코인 가격이 사상 최고치를 경신하지 않는 한, 알트코인 랠리는 다시 연출되지 않을 것이다. 만약 비트코인의 시총 점유율이 40%까지 떨어진다면 또 한차례의 알트코인 랠리가 나타날 수 있지만, 현재로는 이같은 변화가 발생할 확율은 작다"고 설명했다.

[마스터카드, 블록체인 무역 융자 플랫폼 합류]

5일 코인데스크에 따르면 글로벌 신용카드 기업 마스터카드가 블록체인 기반 무역 융자 플랫폼 마르코 폴로에 합류했다. 향후 마스터카드의 P2P 글로벌 무역 부문인 마스터카드 트랙(Mastercard Track)은 마르코 폴로 융자 플랫폼으로 연결되는 채널을 구축할 예정이다. 마르코 폴로에는 지난 2017년 이후 BNP, ING, 독일 코메르츠 은행 등 25개 글로벌 금융 기관들이 합류한 상태다.

[부룬디 공화국, 암호화폐 거래 전면 금지]

5일 코인텔레그래프에 따르면 중앙 아프리카 지역 국가 부룬디 공화국이 최근 자국 내 암호화폐 거래를 전면 금지했다. 앞서 지난달 4일 복수의 부룬디 암호화폐 투자자들은 금융 당국에 암호화폐 거래에 대한 법적인 보호 장치를 마련할 것을 요구했으며, 이에 부룬디 당국은 안정적인 사용자 보호를 제공할 수 없다는 이유로 암호화폐 거래를 전면 금지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관련해 부룬디 중앙은행 소액금융국 국장은 "이같은 국가의 결정을 존중하지 않는 모든 사람들에게 강력한 조치가 취해질 수 있다"고 설명했다.

[외신 "CME, 올해 새로운 비트코인 파생 상품 출시"]

블록체인 미디어 더 블록이 현지 업계 관계자를 인용해 "시카고 상품 거래소(CME)가 현재 비트코인 옵션 카테고리에 새로운 투자 상품 출시를 준비하고 있다"고 밝혔다. 더 블록이 최근 입수한 정보에 따르면 CME는 현재 비트코인 기반의 새로운 파생 상품 출시를 앞두고 마켓 메이킹 업체들에게 관련 상품 계약 명세서를 전달한 것으로 나타났다. 새로운 상품은 올해 내로 출시될 예정이다.

리얼타임즈 | [email protected]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