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지상단으로이동

11월 15일(금) 국내외 블록체인 뉴스 오후 브리핑

    • 리얼타임즈
    • |
    • 입력 2019-11-15 17:22

삼성SDS, 기업형 블록체인 넥스레저에 '영지식증명' 도입

삼성SDS가 기업형 블록체인 플랫폼 넥스레저(Nexledger)에 영지식증명(Zero-Knowledge Proof) 솔루션을 도입했다. 14일(현지시간) 코인데스크에 따르면, 삼성SDS는 이스라엘 보안기술 업체 큐에딧(QEDIT)과 파트너십을 체결하고, 영지식증명 솔루션을 넥스레저에 도입했다. 영지식증명이란 검증자가 자신이 가지고 있는 비밀정보를 노출하지 않고도 그 비밀정보를 알고 있다는 것을 증명해 검증하는 기술을 말한다. 복잡한 과정을 거치는 프로토콜 수행에서 매 단계가 원래 약속대로 진행되고 있다는 것을 당사자들이 확인하는데 활용될 수 있다. 큐에딧의 프로토콜은 영지식증명 암호기법(ZCP cryptography)을 기반으로, 기업용 블록체인 참여자들이 자사의 기밀 데이터를 공개하지 않고도 공유 원장에 대한 거래 기록을 검증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

WSJ, “ICO 업체들, SEC 합의 사항 못 지켜”…기관 조치 실효성 의문

미등록 증권 판매로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로부터 투자금 배상 및 벌금형 처분을 받은 ICO 업체들이 기관과의 합의 사항을 제대로 이행하지 못하고 있다고 14일(현지시간) 월스트리트저널이 보도했다. 2017년 미승인 ICO를 통해 종합 4000만 달러의 자금을 모았던 토큰 발행업체들은 벌금을 조정하기 우해 투자금 배상과 정보 제공에 합의했지만 지정 기한에 맞춰 이를 실행하지 않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모바일 뱅킹 스타트업 '에어폭스(Airfox)'와 대마 관련 블록체인 플랫폼 '패러곤 코인(Paragon Coin)''은 작년 사기 소송을 피하는 대신 SEC 감독을 받으며 투자금을 돌려주기로 합의했다. 두 기업은 지난달 16일까지 각각 25만 달러의 벌금을 물기로 했으나 이미 기한을 넘긴 상태다. 위반 사항을 자발적으로 보고한 점을 감안해 벌금형을 면한 사이버보안 스타트업 글라디우스(Gladius)는 투자금 배상에 필요한 정보 제공을 5개월이나 미루고 있다.

3대 암호화폐 스캠 '원코인' 핵심 인물 사기 혐의 시인…최대 징역 90년

3대 암호화폐 스캠 중 하나인 원코인(OneCoin) 사건의 핵심 인물 가운데 한 명이 최근 자신의 혐의를 시인했다. 14일(현지시간) 영국 공영방송 BBC에 따르면, 원코인의 설립자 콘스탄틴 이그나토프(Konstantin Ignatov)가 자금세탁과 사기 혐의를 인정한 것으로 알려졌다. 콘스탄틴은 지난달 4일 플리바게닝 문서에 서명한 것으로 알려졌다. 플리바게닝이란 피고가 혐의를 인정하거나 공모자에 대해 증언하는 대가로 검찰이 형량을 낮추거나 가벼운 죄목으로 기소하는 것을 말한다. 이에 따라 검찰은 원코인 관련 추가 형사 고발은 진행하지 않을 방침이다. 다만 사기 사건에 대한 대가로 최대 징역 90년의 형이 선고될 수 있는 상황이다.

빗썸 인수 무산, BXA 토큰 투자자들 고소 추진

지디넷코리아에 따르면 국내 암호화폐 거래소 빗썸 인수에 나섰던 BXA컨소시엄(법인명 BTHMB)이 자금부족을 이유로 잔금 납입에 실패하면서, 인수 추진과정에 발행된 BXA토큰이 사실상 무용지물로 전락, BXA 투자자들이 피해자 모임을 조직하고 피해사례 수집에 돌입했다. BTHMB는 2018년 10월경부터 총판을 통해 약 300억 규모의 BXA토큰을 판매한 것으로 알려졌다. BXA토큰 투자자들은 "BTHBM가 빗썸을 인수할 능력이 없으면서 BXA토큰을 마치 빗썸토큰으로 오인하도록 만들어 판매했다"고 주장하며 토큰 발행과 유통에 관여한 20여명을 사기 등 혐의로 형사고소를 추진하고 있다. 투자자들은 발행 주체인 BTHMB와 총판인 오렌지블록 뿐 아니라 빗썸까지 직간접적으로 연관돼 있다고 보고 있어, 매각 불발 파장이 법정 다툼으로 번질 전망이다.

바이낸스 CEO "세계 각국, 중국과 블록체인 발전 속도 맞춰야"

블록체인 미디어 huoxing24에 따르면 자오창펑 바이낸스 CEO가 최근 블룸버그와 인터뷰에서 "블록체인에 대한 중국의 태도는 매우 적극적이다. 다른 국가도 중국과 보폭을 맞춰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바이낸스가 위안화 OTC 거래지원을 시작한 것을 언급하면서 "베이징에 오피스를 설립한 건 아니다"라고 설명했다.

태국, 3개 공공서비스 시범사업에 블록체인 도입

네이션타일랜드(nationthailand)에 따르면 팟차라 아눈타실파(Patchara Anuntasilpa) 태국 재무부 산하 소비세국(Excise Department) 국장은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해 공공서비스를 개선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그는 "블록체인 기술은 시스템 보안을 개선하고 시간을 단축할 수 있다. 이에 소비세국은 국영은행인 크룽타이은행(Krung Thai Bank, KTB)과 함께 세수 및 환급 제도의 보안, 정확성, 투명성을 높이기 위해 3개 시범사업에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여기서 언급한 3개 시범사업은 각각 유류세 환급, e-뱅크 담보, 주류·담배·카지노 라이선스 갱신을 가리킨다. 이와 관련 크룽타이은행 총재는 "블록체인 기술 도입으로 수출업자들은 유류세 환급 신청 시 기존보다 대기시간이 3배 단축될 것"이라고 말했다.

日 닛케이 "정부, 암호화폐 금지 아닌 규제 택해야"

일본 유력 경제 미디어 닛케이신문의 영문판 닛케이아시안리뷰가 "각국 정부는 암호화폐를 완전히 금지하는 것이 아니라 규제하는 방법을 선택해야 한다"고 진단했다. 이와 관련해 미디어는 "중국 정부는 암호화폐 거래소를 금지하고 인도 중앙은행은 암호화폐 거래를 완전히 금지시켰다. 암호화폐가 중앙은행의 독점권을 위협한다는 점에서 각국 정부의 민감한 반응을 이해할 수는 있지만, 암호화폐를 정책적으로 금지시킬 경우 오히려 관련 범죄가 증가하는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자료제공=코인니스, 토큰포스트

토큰포스트 | [email protected]

리얼타임즈 | [email protected]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