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지상단으로이동

9월 20일(금) 국내외 블록체인 뉴스 오전 브리핑

    • 리얼타임즈
    • |
    • 입력 2019-09-20 09:25
    • |
    • 수정 2019-09-30 20:51

[카카오 암호화폐 '클레이' 예상 시총 1조8000억…상장 '청신호']

카카오의 블록체인 자회사 그라운드X가 발행한 암호화폐 '클레이'가 싱가포르에서 실시된 역경매에서 개당 0.00001499비트코인(약 182원)에 낙찰됐다고 뉴스1이 19일 단독보도했다. 이는 당초 예상가를 웃도는 성과로 이달 말 예정된 업비트의 싱가포르·인도네시아 상장에도 '청신호'가 켜졌다는 평가다. 그라운드X는 이번 역경매를 통해 250만 클레이를 판매했으며 1인당 최대 5만 클레이로 구매량을 제한했다. 역경매는 시작한 지 1분이 채 되지 않아 최종 입찰가가 하드캡(상한선)에 도달했다. 역경매를 통해 판매된 클레이는 250만클레이며, 개당 최종 가격은 182원이다. 역경매는 매도자가 높은 가격부터 점차 가격을 낮춰 가다가 매수 희망자가 나오면 최초의 매수 희망자에게 매도하는 방식이다.

[美 상원 금융업위원회, 암호화폐·리브라 관련 청문회 진행]

암호화폐 전문 미디어 코인데스크에 따르면, 미국 상원 금융업위원회(U.S. Senate Committee on Banking, Housing, and Urban Affairs)가 암호화폐 산업, 리브라 등에 대한 청문회를 오는 24일(현지 시간) 진행할 예정이다. 해당 청문회에는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 위원장 제이 클레이튼(Jay Clayton), SEC 의원인 로버트 잭슨(Robert Jackson), 엘라드 로이스만(Elad Roisman), 앨리슨 리(Allison Lee), 헤스터 피어스(Hester Pierce)가 참석한다.

[칠레 중앙은행 총재 "CBDC, 통화정책 유연성 높여" ]

암호화폐 전문 미디어 코인텔레그래프에 따르면 마리오 마르셀 칠레 중앙은행 총재가 "중앙은행 디지털화폐(CBDC)는 양적완화(QE), 명목성장률 목표제(nominal GDP targeting), 선제 안내(forward guidance) 등 비관습적(unconventional) 통화정책 시행 단계에서 유연성을 제공하고 시장 효율을 높일 수 있다"고 최근 파리에서 열린 OECD 글로벌 블록체인 정책포럼에서 말했다. 그는 이어 핀테크 기술은 기존 금융 산업의 접근성, 속도, 비용, 투명성, 보안 5가지 분야에서 잠재력을 가지고 있으며, 분산원장기술(DLT)은 기존 화폐 관련 기술로는 불가능한 몇 가지 이점을 제공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다만 CBDC 구현에서 블록체인 기술이 반드시 필요한 것은 아니라고 지적했다.

[아랍뱅크 스위스 지부, BTC·ETH 수탁 및 중개 서비스 개시]

암호화폐 미디어 코인텔레그래프에 따르면 최근 아랍뱅크 스위스 지부(Arab Bank Switzerland)이 블록체인 업체 토러스(Taurus)와 파트너십을 체결, 비트코인(BTC) 및 이더리움(ETH) 등 암호화폐의 수탁 및 중개 서비스를 개시했다. 이와 관련해 아랍뱅크 스위스 지부장 서지 로빈(Serge Robin)은 "블록체인은 기존 금융업계의 판도를 뒤엎을 만한 파괴력을 가졌다고 생각한다. 우리는 스위스 현지 최초의 안전하고 규제된 암호화 자산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고 설명했다. 앞서 지난달 스위스 금융시장감독청(FINMA)은 블록체인 업체인 SEBA 크립토 AG와 Sygnum AG에 은행 및 증권 사업 라이선스를 발급한 바 있다.

[美 SEC 위원장 "주요 암호화폐 거래소, 더 안전한 것 아냐"]

미국 경제 전문 방송채널 CNBC에 따르면, 최근 제이 클레이튼(Jay Clayton)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 위원장이 "소위 메이저 암호화폐 거래소라고 불리우는 거래소라고 해서 더 안전하다는 뜻은 아니다"라며 "비트코인 거래는 거래소에서 거래되기 전 더 엄격한 규제가 필요하며, 규제 여건이 완비될 때까지 투자자들은 신중을 기해야한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해 그는 "메이저 암호화폐 거래소가 나스닥이나 뉴욕 증권거래소와 같은 엄격한 규제를 전제 조건으로 한다는 생각을 갖고 있다면 오산"이라고 덧붙였다.

[美 뱅크오브아메리카, 마르코 폴로 블록체인 무역 네트워크 합류]

암호화폐 전문 미디어 코인데스크에 따르면, 미국 대형 은행 뱅크오브아메리카(이하 BOA)가 최근 블록체인 기반 무역금융 네트워크 '마르코 폴로'에 합류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관련해 제프 브래디(Geoff Brady) BOA 글로벌 무역 및 공급망 금융 총괄은 "마르코 폴로 네트워크 합류는 기술 발전을 필요로 하는 고객의 요구를 해결하기 위한 전략적 선택"이라며 "블록체인과 같은 새로운 기술은 고객에게 보다 투명한 금융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으며, 기존의 페이퍼 워크 등 복잡한 절차를 간소화할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마르코 폴로 네트워크는 블록체인 중심 엔터프라이즈 소프트웨어 업체 R3와 아일랜드 기술 개발 업체 트레이드가 개발한 솔루션으로, 현재 20개 이상의 글로벌 금융 기관이 참여하고 있다.

[제주창조경제혁신센터, '블록체인·빅데이터 스타트업' 모집]

제주창조경제혁신센터(센터장 전정환·이하 센터)는 오는 25일까지 우수 스타트업 발굴과 육성을 위해 블록체인과 빅데이터 분야에 특화된 스타트업을 모집한다고 20일 밝혔다. 블록체인 기술 보유기업 혹은 이를 활용한 융합 서비스를 구상 중인 기업이면 블록체인 분야로, 빅데이터를 활용한 사회 문제를 해결하고자 하는 기업은 빅데이터 분야로 지원하면 된다.

리얼타임즈 | [email protected]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