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지상단으로이동

8월 27일(목) 국내외 블록체인 뉴스 브리핑

    • 리얼타임즈
    • |
    • 입력 2020-08-27 09:40

[피델리티, 비트코인 인덱스 펀드 출시 가능성]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의 최신 자료에 따르면, 피델리티 소매영업 부문인 피델리티브로커리지서비스가 비트코인 인덱스 펀드 '와이즈 오리진'(Wise Origin)을 출시할 예정이다. 해당 펀드 발행인은 피델리티 투자 전략 총괄인 피터 주버(Peter Jubber)로, 최소 투자액은 10만 달러다. 해당 펀드의 구체적인 발행 규모와 기간, 모금 정보는 알려지지 않았다.


[마스터카드 결제 하드웨어 특허 신청...IOTA 탱클 기술 언급]

마스터카드 싱가포르 자회사가 미국 특허청에 하드웨어 설비를 이용한 결제 시스템 특허를 신청했다. 해당 특허 내용에 IOTA의 탱글(Tangle) 기술이 주요하게 언급됐다. 다만 IOTA 블록체인 네트워크나 IOTA 토큰과 관련된 내용은 포함되지 않았다.


[스베르방크·S7항공, 블록체인 항공 티켓 판매 시스템 출시]

러시아 최대 은행으로 알려진 국영 스베르방크(Sberbank)와 러시아 현지 항공사 S7항공이 블록체인 기반 항공 티켓 판매 시스템을 9월 출시한다. 해당 시스템은 기업 고객들에게 우선 적용될 예정이며, 사용자는 블록체인 기반 토큰을 사용해 항공권을 구매할 수 있다. 이와 관련해 스베르방크 측은 "블록체인 기반 항공권 판매 시스템은 기존 최대 10일이 걸리던 결제 시간을 20초로 단축 시킬 수 있다"고 설명했다.


[앱 분석 업체 "올해 월렛 다운로드 81%, 7월에 발생"]

앱 데이터 분석 업체 앱토피아(Apptopia)에 따르면 2020년 암호화폐 월렛 다운로드의 약 81%가 7월에 발생한 것으로 나타났다. 코인베이스, 블록체인, 크립토닷컴, BRD 등 메이저 월렛 모두 월간 기준 다운로드 수 신기록을 경신했다. 이에 대해 앱토피아의 스태프 멤버인 메들린 레나한은 블로그를 통해 "코로나 격리 초기 일부 월렛 앱들의 다운로드가 증가했다. 당시 암호화폐 시장의 변동성을 고려해 크게 주목하지 않았다. 그러나 지금의 데이터는 이같은 성장이 진짜이며 지속적임을 보여주고 있다"고 설명했다.


[포브스 "중국, BSN 통해 미국 기업 신흥시장 고립 유도"]

포브스가 중국 정부가 주도하는 글로벌 블록체인 BSN에 대해 "전세계 생산자들을 하나의 플랫폼으로 묶어, 잠재적으로 미국 기업들이 중국과 신흥 시장 소비자에게 접근하지 못하도록 하는 전략"이라고 분석했다. 이와 관련해 포브스는 "현재 지정학적 긴장 상태를 감안할 때 BSN에 미국 기업과 관련 기관들이 참여하지 못할 것"이라며 "반면 중국은 이를 통해 글로벌 탈중앙화 서비스들이 중국으로 접속할 수 있는 경로를 제공하며, 그 반대 경로도 마찬가지"라고 설명했다.


["가상자산 거래소들, 전통 기관과 경쟁 구도 형성"]

가상자산 거래소들이 '그들만의 리그'를 벗어나 구글, JP모건, 미 연준 등 대형 전통 기관과 경쟁 구도를 형성하고 있다는 진단이 나왔다. 가상자산 데이터 전문 분석 업체 코인메트릭스 보고서는 "2008년 10월 시작된 가상자산 거래소 산업은 놀라울 정도로 빠른 속도로 성장하며 성숙해지고 있다"고 전했다. 코인매트릭스는 보고서를 통해 "일부 거래소들은 비즈니스를 끊임없이 확장해 나가고 있으며, 강력한 캐시 플로우를 지니고 있다"고 진단했다.


[바이낸스, DeFi 인덱스 무기한 선물 상품 출시]

중국계 암호화폐 거래소 바이낸스가 방금 전 공식 사이트를 통해 한국시간 기준 28일 15시 산하 선물 거래 플랫폼 바이낸스 퓨처스에서 DeFi 컴포지트 인덱스 상품 DEFI/USDT의 무기한 계약을 시작한다고 공지했다. 해당 상품은 최대 50배의 레버리지를 지원한다. DeFi 컴포지트 인덱스 상품 무기한 계약은 바이낸스에 상장된 디파이 프로토콜 토큰 바스켓을 기반으로 구성된다. 지수 가격은 바이낸스 내 해당 토큰들의 시세에 가중 평균을 적용해 계산된다.


[라인 "자체 발행 토큰 LN 거래량 1억엔 돌파"]

라인이 26일 공식 채널을 통해 자체 발행 암호화폐 링크(LN)의 거래량이 상장 6일 만에 1억 엔을 돌파했다고 발표했다. 앞서 라인은 월초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LN을 일본 현지 암호화폐 거래소 비트맥스에 상장한다고 밝힌 바 있다.

토큰포스트 | [email protected]

리얼타임즈 | [email protected]

닫기